디젤엔진에서 Air Flow Meter(AFM)이 하는 역할에 대해 아래에 간단히 설명 드립니다.
디젤엔진에서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throttle이 항상 최대로 열려있습니다.
그래서 기본적으로 공기량은 항상 최대한으로 들어갑니다.
결국 운전자가 accel-pedal을 밟으면, 연료 injection량이 그에 상응해서 조절되면서 출력이 조정됩니다.
이때, 기본적으로 “공기량 target”이 각 RPM과 부하 별로 세팅이 되어있습니다.
결론은, AFM으로부터 계측된 공기량(신기)과 튜닝되어진 “공기량 target”을 비교해서 EGR양을 늘리고 줄이고 해서 공기량(신기)를 조절합니다.
예) 공기유량 센서가 계측된 공기량 26kg/h(1.57V)
튜닝 되어진 공기량 목표 값 20kg/h(1.50V)
이때 필요한 EGR양은 6kg/h(0.7V)으로 계산 가능하다.
예는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이고, 실제 제어는 이보다 복잡하다.
Thottle 개도량이 좀 닫혀가면서 조정되는 경우는, DPF 재생시에 온도가 내려가지 않도록 하는 경우 또는
운전성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조절되는 경우 등의 특별한 경우에만 해당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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